비오틴이 알려지면서 탈모에 좋다고 하면서 샴푸, 영양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비오틴의 중요성 및 효능, 필수 확인사항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요성 및 효능
1. 중요성
요즘 많이들 고민하는 것 중에 ‘탈모’가 있습니다. 어릴 때와 비교해 보면 탈모환자가 더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손톱이나 발톱이 잘 갈라지면 분명 중요한 영양소가 결핍되어 있다고 느껴집니다. 이런 현상과 관련된 것이 바로 ‘비오틴’입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콜라겐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 중 ‘비오틴’과 함께 섭취하면 훨씬 더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비슷한 말인 ‘비타민’은 익숙하지만 ‘비오틴’은 익숙하지 않습니다. 비오틴은 일명 ‘비타민 H’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모발’을 뜻하는 독일어 ‘Haar’, ‘피부’를 뜻하는 ‘Haut’의 이니셜에서 따온 H로서 그만큼 피부와 모발에 미치는 영향이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하기에 해외에서는 이미 뷰티 영양소이자 스타 영양소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영양성분이지만 너무나 안타깝게도 체내에서 자동 생성되지 않고 먹는 것만으로도 절대 부족하기 때문에 외부보충이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한국인의 약 89.5%가 비오틴 하루 권장량이 부족상태라고 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2015)
이제 피부와 두피의 영양공급 및 재생에 탁월하며, 머리카락을 튼튼히 만드는 데 효과적인 ‘비오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부족시 신체현상
먼저 비오틴이 부족할 시 나타나는 신체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염
- 탈모
- 콜라겐 합성률 저하
- 손톱 및 발톱 건강 저하
- 식욕 감퇴
- 영아 또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저해
- 당뇨병 발생에 영향
부족 시 신체현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집중해서 볼 부분은 비오틴이 부족하게 되면 당뇨병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체내에서 크롬과 결합 후 혈당치를 낮춰주고, 인슐린의 활동을 촉진하는데 비오틴이 부족하면 포도당의 흡수능력이 떨어지고 혈당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까지도 영향을 미치니 이제는 단순히 모발 비타민이 아니라 ‘만능 비타민’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라고 합니다.
3. 주요 효능
수용성 비타민B군에 속하는 영양소이며 우리 피부와 모발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샴푸에도 들어있고 영양제로 별도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비오틴이 케라틴의 합성을 도와서 우리 모발의 조직강화나 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모발 비타민’이라고 불립니다. 모발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 80~90% 이상은 케라틴 성분입니다. 이 케라틴 단백질이 부족할 때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기도 쉽게 돼버리는 것입니다. 여기에 중요한 것이 비오틴으로 이것이 있어야만 케라틴 단백질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비오틴 + 콜라겐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4개월간 섭취한 실험결과, 모발의 양과 밀도, 강도, 광택 등에서 훨씬 더 건강하고 좋은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 Plastic and aesthetic research, 2017), 또한 탈모증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에도 (출처: A Review of the Use of Biotin for Hair Loss, Skin Appendage Disorders, 2017)에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비오틴과 콜라겐을 잘 알아보고 함께 섭취해서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비오틴이 많이 들어간 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이 많이 들어간 음식>
그나마 적은 양이지만 음식 중에 비오틴이 들어간 음식도 파악하고 우리 식단에 연결해야 할 것입니다.
간(익힌 것), 우유, 달걀, 땅콩, 대두, 양송이버섯, 밀, 견과류 등에 어느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채소류, 과일류에는 비교적 적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모발과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와 더불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또한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솔직히 비오틴이 모발, 피부, 손톱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구성에 도움이 되는 제품은 많지만 모발과 손톱손상 개선에 인증된 기능성 제품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모발과 손톱을 위해서 보충제를 복용하기보다는 균형적인 식사를 통해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필수 확인 및 주의사항
1. 필수 확인사항
< 주요 성분 >
비오틴 성분은 많은 영양성분이 그렇듯 단독으로는 힘이 없습니다. 비타민B는 상호작용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먹기보다는 또는 ‘복합체’,‘군’으로 함께 섭취해야 기능을 더욱 잘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 제조 과정에서 화학부형제를 쓰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화학부형제는 비타민 가루를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제조 편의를 위해서 넣는 물질이며 스테아린산마그네슘(결착제), 이산화규소(고결방지제),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코팅제, 증점제) 같은 성분이 있습니다. 화학부형제가 없는 비타민제는 제품에 ‘NCS’ 표시가 있는지 따져보면 알 수 있습니다. ‘NCS’란 제조과정 중 화학부형제를 전혀 쓰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용인데 ‘NCS 비타민’이라면 부작용 염려 없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화학부형제는 인체 유해성이 다수 보고돼 있어 최대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라고 권하고 있으니 화학이 아닌 무부형제 제품을 먹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 1일 권장량 >
비오틴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한 1일 권장섭취량(성인 기준)은 30㎍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100㎍까지도 괜찮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열이나 강한 산성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2. 주의사항 및 부작용
비오틴이 알려져 많은 사람들은 비오틴 보충제가 탈모와 손톱이 깨지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무조건 생각합니다. 하지만 또한 비오틴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에게서 손톱의 두께가 증가하고 쪼개지는 증상이 감소하였다는 연구는 있지만 고용량의 비오틴 보충제가 밀접하게 영향을 미쳐 부서지기 쉬운 손톱을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효과가 별로 없다는 후기도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함량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어떤 조사에는 다량 섭취해도 안전하다고 하는데 분명 과다 섭취할 경우 다른 중요한 영양소 흡수를 방해해버리기도 하고,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여드름이 유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화학공정을 통해 생성한 비오틴보다는 천연 유래 비오틴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맥주효모에서 추출해 나온 것이 요즘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천연 농축 제품은 흰색보다는 노란색을 띠는 것이 많으니 이런 부분을 참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탈모의 원인이 무조건 비오틴 부족때문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니 만큼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탈모는 치료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리
콜라겐이 부족하면 골다공증&관절염 등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꼭 비오틴과 함께 드시면 효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무릎통증에 좋은 콜라겐,‘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한 그룹과 미섭취 그룹 비교한 연구 결과 24주 후 관절통증이 감소했고 신체활동도 개선되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출처: Agro Food industry Hi tech) 주름개선과 피부건강 및 전신건강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2023.02.02 - [well-being 웰빙정보 모아모아] -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중요성 및 효능, 주요 제품별 특징, 부작용 및 주의사항
'well-being 웰빙정보 모아모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착한 탄수화물 ‘카무트’의 유래, 영양성분, 효능 7가지 및 먹는 방법 (0) | 2023.02.09 |
---|---|
콘드로이친(콘드로이틴)의 효능, 필수 확인사항 및 부작용, 관절보호에 좋은 운동 (0) | 2023.02.07 |
시서스(Cissus quadrangularis)의 효능, 필수 확인사항 및 부작용 (0) | 2023.02.05 |
글루타치온(글루타티온, Glutathione)의 효능, 필수 확인사항 및 부작용, 주요 제품비교 (0) | 2023.02.04 |
영양없는 영양제? 골든타임 맞춤 복용법, 영양제 궁합BEST 3가지 (0) | 2023.02.02 |